Make your own free website on Tripod.com
 
krmusic
krmusic-column
http://krmusic.tripod.com
JAPANESE | ENGLISH
 
 
표절, 립싱크, 위선가수 반대사이트 (since19981220)  
 
 

케알뮤직

게시판
케알여론
다른사이트

 

 

 

   

 


케알칼럼


[케알칼럼]
 
서태지 팬의 이기
 
writer : kr
 

반 H.O.T 논쟁의 자리에는 항상 서태지 팬이 있었고 서태지 팬클럽의 게시물을 보지 않더라도 그 세력의 주축이 서태지 팬이라는 사실은 모두 알고 있는 것이다. 서태지 팬들의 반 H.O.T 활동 중에는 항상 "표절, 립싱크 가수 H.O.T"라는 무기를 들고 다니며 H.O.T와 H.O.T 팬들을 비판하는 한편, 심지어 자신을 '악의 구렁텅이에서 구해 줄 구세주'인 것처럼 행동했다. 그도 그럴것이 서태지의 곡조차 표절의혹이 있는 H.O.T였기에 서태지 팬들에게는 우상의 곡을 도둑질 당한 느낌이었을 것이다. 반 H.O.T활동에 대한 서태지 팬들의 주 레퍼토리로는 표절반대, 립싱크 반대라는 기치에서 군입대 문제까지 속속들이 비판했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서태지가 솔로2집을 위해 2000년 9월 컴백한 이후 서태지 붐이 일어나고 그 붐에 편승하여 서태지와 아이들 당시의 표절의혹이 속속들이 드러나자 서태지 팬들은 한때 H.O.T 팬이 했던 "표절했는지 안했는지 증거 있어요?", "몰라서 그랬어요", "표절할 수도 있죠"라는 어처구니없는 반응을 보였다. '난 알아요'

 

서태지팬 역시 돈이다.

H.O.T팬이 돈인것 처럼
서태지 팬 역시 돈이다.
는 무단샘플링, '하여가'는기타리프의 무단도용으로 표절이 거의 확실시되며, 서태지는 음악잡지와의 인터뷰에서 이를 시인하는 듯한 말을 했다. 표절에 대해 의혹(疑惑)만 있는 H.O.T와 두곡의 표절시인(剽竊是認)곡이 있는 서태지 중 누가 더 비판받아야 할지는 자명한 사실이다. 서태지 팬의 말을 빌자면 H.O.T가 "도둑놈"인 것처럼 서태지 역시 "도둑놈"이다. 하여가의 기타리프는 이태섭씨가 썼기 때문에 이태섭 개인의 표절이 아니냐고 할 수 있겠지만 표절이란 '도용' 문제가 아니라 남의 작품을 자신을 이름으로 버젓이 '발표'하는게 문제인 것이다. 지금 이 시간에도 서태지의 음반에는 서태지 작곡으로 되어 있는데 서태지 팬들이 유독 서태지만 옹호하는 것은 문제가 있지 않는가? 그들의 안티 H.O.T 활동은 "반표절"이 아니라 단순히 서태지가 없던 때 서태지 이상의 인기를 누리는 연예인에 대한 시기심의 발로였는지 의아해진다.

립싱크 역시 서태지 팬들의 논리는 예상을 벗어나지 못했다. "콘서트에서는 라이브해요", "옛날에 립싱크 한게 잘못인가요?" 등등의 H.O.T 팬들이 잘 쓰는 문장을 그대로 배낀듯한 말을 남발했다. 당시 이러한 H.O.T 팬 들의 반응에 서태지 팬들이 분노했음은 물른이다. 심지어 서태지 컴백전에는 '립싱크 불가론'을 고집하던 서태지 팬이 서태지가 컴백 콘서트에서 부분 립싱크를 한 후에는 '부분 립싱크 옹호론'으로 생각이 바뀐 것 역시 립싱크가 청자를 기만하는 행위라는 합목적성보다 서태지만을 옹호키 위한 의도된 논리로 밖에는 설명할 수 없다.

그리고 서태지 팬들은 한 방송사에서 H.O.T를 위한 프로그램인 "로긴 H.O.T"와 H.O.T의 컴백 공연 당시 1시간 이상의 방송을 보고 H.O.T만을 위해 인위적으로 편성한 편파방송, 황색언론이라고 하였다. 그러나 얼마 지나지 않아 그 방송사에서 서태지의 컴백콘서트에 2시간이상의 시간을 할애하는 것에는 수준 높은 방송, 좋은 방송사라면서 희희낙낙하는건 무원칙의 표본이 아닌가? 같은 방송에 이렇게 다른 시각이 발생할 수 있는가는 그들이 서태지 팬이었기 때문에 가능하다는 것이다.

또한 일부 서태지 팬은 H.O.T 팬에게 수준 높은 서태지 음악을 들어줄 것을 충고했다. 그러면 서태지의 음악은 수준 높은 음악인가? '수준'에 대한 객관적 기준에 정확히 부합될 수 있는 음악이 서태지 음악인가? 수준은 누가 정하며 객관적 기준에 의한 적용지침은 누가 만드는가? 물른 수준있는 음악은존재하지만 H.O.T팬이 H.O.T의 음악을 최고

 

서태지

서태지
라고 하는 것이 말이 안되듯 서태지 팬이 서태지 음악을 최고라고 하는 것 역시 어불성설이다. 이러 이러한 음악을 한번 들어보라고는 할 수 있을지언정 마치 자신은 수준높은 사람인냥 강제하는 행위는 엄연한 프라이버시 침해다.

H.O.T 팬이나 서태지 팬등 여러팬들은 자신의 가수는 표절, 립싱크 해도 별문제 없고 다른 가수는 표절의 "표" 자 립싱크의 "립"자만 나와도 핏대 세우며 욕하는 모습은 아전인수 그것 이상일 수 없다. 표절과 립싱크는 남에게 피해를 주는 범죄행위라는 점에서 지양해야 마땅하다. 서태지 팬이나 H.O.T 팬이나 혹은 여러 가수들 팬이 남에게 피해주지 않는 선에서 그들 가수의 음반을 듣고 희망의 모습을 보았다면, 그래서 그로 하여금 작지만 소중한 정신적 위안을 느낀다면 그것으로 된 것이다.

서태지 팬들은 오버센스 하지 않기를 부탁드립니다.

 

사족
서태지가 인터넷전쟁이라며 인터넷상에서 멋도 모르면서 함부로 떠들지 마라는 것은 인터넷이란 익명의 공간에서 불합리한 포퓰리즘에 희생당하는 특정 소수를 위한 것인지, 아니면 편파적인 서태지 팬의 의견에 정당성을 부여키 위한 졸렬한 "교세확장"인지 묻고 싶다.

 
 
날짜 2001.03.01.
수정 없음

 


관련자료
없음


게시판에서 나도 한마디

 

 

 

 

   
 
3류가수크리티시즘 CopyRight(c)1998.12.20. by krmusic (kr_music@yahoo.com)